문화예술/연예

전체기사 보기

4월 22일, 만화가, 웹툰작가 …

4월 22일, 만화가, 웹툰작가 대상  "저작권 특강 & 토크 콘서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4월 22일 ‘4/23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기념해 한국저작권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함께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만화가와 웹툰작가를 대상으로 ‘저작권 이야기(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은 독서를 장려하고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유네스코가 1995년에 제정한 국제기념일(매년 4월 23일)이다. 1부에서는 위원회 저작권법률지원센터 박애란 변호사가 ‘만화 저작권의 이해와 적용’을 주제로 특강을 한다. 저작권 문제를 사례 중심으로 쉽게 풀어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권리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2부에서는 ‘케이-컬처의 출발점, 저작권!’을 주제로 ‘저작권 이야기 콘서트’를 진행한다. 만화를 그리는 변호사로 잘 알려진 이영욱 변호사와박애란 변호사, 김현지 웹툰작가가 강사로 나서는 ‘저작권 별별이야기’ 등 복잡하고 어려운 법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저작권 분야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검정고무신’ 사건을 통해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저작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는 주제로 창작 현장에서 발생했거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무료 상담을 진행한다. 이어 창작 관련 학과 학생들을 위한 ‘저작권 이야기 콘서트’가 5월 8일 경상국립대학교, 5월 22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다. 문체부는 ‘검정고무신’ 사건을 계기로 창작자 대상 저작권 교육을 확대해 총 83회에 걸쳐 4,931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올해는 저작권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안무가, 건축가를 포함한 창작자 6천 여명 에게 저작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정향미 문체부 저작권국장은 “이번 ‘저작권 이야기 콘서트’는 자신의 작품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며, 창작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창작인들이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보호받는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북을 영화, 드라마 촬영 핫플…

- 문경~상주~안동을 잇는 영상 제작 클러스터 구축한다 - - 2022년부터 200여개 이상 작품이 경북에서 촬영 이어져 - - 인기작품 유치 및 인력양성, 관광 자원화 등 돈이 되는 문화산업 추진 -

‘경북을 영화, 드라마 촬영 핫플’로 만든다

경상북도가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화제작 드라마 ‘악귀’, 예능 ‘나는 솔로 16기 편’ 등이 안동에서 촬영했고, 배우 박은빈 주연의 ‘무인도의 디바(상주)’, KBS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문경)’ 등 약 100여 편 이상의 영화, 드라마 등이 경북에서 주로 촬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경상북도는 문경과 상주, 안동을 중심으로‘영상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영상 촬영지로서 인기를 이어가고 인력양성, 민자유치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영상을 촬영한 후 편집 작업(음향, 더빙, 특수효과 등)까지 가능한 후반작업 시설도 조성해 지역에서 촬영과 제작, 편집이 가능한 원스톱 제작 환경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이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이 급성장*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영화, 드라마에 대한 투자 확대**에 대한 선도적 대응 조치다.* (OTT 이용률) 2016년 35% → 2022년 72%(2022 방송매체이용 행태조사 결과)** (넷플릭스) 향후 4년간 K-콘텐츠에 25억 달러 투자 발표(2023. 4월, 윤 대통령 방미 시)먼저, 국내를 대표하는 사극 촬영지인 문경새재 등 3개 야외 세트장을 재단장한다. 시멘트 공장이었던 쌍용양회 부지를 리모델링해 현재 500평 규모 실내 스튜디오 외에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촬영이 가능한 버추얼 스튜디오*를 구축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미디어 신산업 인프라를 활용하도록 유인할 계획이다.* LED월에 가상배경이 실시간 구현되어, 촬영과 동시에 특수효과가 반영되는 촬영장업계의 대형 스튜디오 선호 추세를 반영해 상주 경천대 관광단지 인근 부지에는 1천 평 규모의 대형 실내 스튜디오와 크로마키*형 야외 스튜디오 등 다양한 인프라를 만든다.조성 예정인 리조트 시설과 연계해 배우와 제작자, 관광객들이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Chroma Key : 화면 합성 등의 특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이용하는 배경촬영장 안전을 위해 민간과 함께 이동형 의무실도 지원한다. 시군 보건소, 소방서, 민간 이송업체 등과 협력하여 간호사, 앰뷸런스 등을 상주시키고 촬영장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이송 가능한 안전보건 시스템을 수립한다.안동대학교 등 영상 관련 학과와 연계해 영상 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하고 현장형 전문인력을 양성으로 영상산업 분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올해부터 경북에 촬영을 오는 제작사에 대해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도내 이색 촬영지를 지속 발굴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등 우수 작품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2023년) 영화, 드라마 대상 최대 4천만 원 → (2024년) 영화, 드라마, 예능, 다큐 대상 최대 7천만 원장기적으로는 지역에서 촬영된 인기 작품의 테마 거리 및 출연 배우 핸드 프린팅, 로드샵 등을 조성해 K-영상에 매료된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힘쓴다.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지역에서 한 작품이 촬영될 경우 제작비의 10%가 지역에서 소비될 정도로 부가가치와 고용 효과가 건설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영상 제작 인프라와 인력의 81%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경상북도가 영상산업의 중심이 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화해설 로봇 '큐아이' 더 똑똑…

문화해설 로봇 '큐아이' 더 똑똑해진다.

문화해설 로봇 ‘큐아이가 더욱 똑똑해진다. 증강현실 기술(AR)을 활용해 실시간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격 접속으로 산간·도서 지역에 미술작품을 안내한다. ‘문화(Culture)’+‘큐레이팅(Curating)’+‘에이아이(Al)’의 합성어. '큐아이'는 ‘문화정보를 추천(큐레이팅)하는 인공지능’과 ‘문화정보를 추천(큐레이팅)하는 아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는 로봇이다. 현재 ‘큐아이’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등 주요 문화 공간과 전시 시설 전국 13곳에서 비대면 해설자로 활동하며 연간 34만 건 이상의 문화해설 서비스와 다국어 인공지능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1호 로봇 공무원인 ‘로봇 문화해설사’로 임명된 이후로는 관람객들의 문화관람 동반자로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큐아이' 몸체 앞뒤 화면을 통해 관람객은 실시간으로 작품을 체험하거나 설명들을수 있어 더욱 풍부하고 상호 직관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산간과 도서 지역에서도 ‘큐아이’를 통해 전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도록 원격 접속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큐아이’의 원격 접속 테스트 대상 전시는 현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에서 상설 전시하고 있는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이다.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도 확대한다. 시각 약자를 위한 수어 문화해설과 음성 안내 자막, 그림 해설 및 문화해설 서비스와 이동 약자를 위한 동행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문체부 담당자는 “문화 현장에서 발생하는 수요와 필요에 맞추어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한 ‘큐아이’ 서비스를 더욱 많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송시현 뮤지컬감독, 베트남 평정한…

송시현 뮤지컬감독, 베트남 평정한다!

2024년 새해가 시작됨과 동시에 베트남VTC 한국방송 베스트인코리아와 베트남 국립음대가 공동 주최하는 특별한 문화 교류 행사 You, Me, We & Us 콘서트가 베트남 국립음악대학교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베트남 국립음대 교수 50여명과 한국의 예술가(송시현, 류석훈, 권혜리)들이 함께 펼치는 이번 콘서트는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수많은 히트곡을 제작한 작곡가겸 가수, 뮤지컬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송시현감독이 출연한다는 소식은 베트남 관객들의 기대감을 한층 더높인다. 서정적인 노랫말과 감성적인 멜로디로 팬심을 사로잡아온 송시현 감독은 음반 프로듀서, 음반 제작자로 활동하면서 영화음악, 뮤지컬음악 분야로 관심분야를 넓혀왔다. 그 후 창작뮤지컬 ‘아킬라’‘청년 장준하’등을 통해 뮤지컬 연출가로 변신했고, 그의 본격적인 뮤지컬 인생이 시작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 대중예술 계통에 몸담고 있으면서 그는 끊임없이 본인의 작업에 대한 의미를 되새김질 하고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담아 내는 건 제 의무라고 생각해요. 음악가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당연한 역할을 해야 하니까요. 단순히 즐거움을 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그 시대의 역사성을 재조명해볼 수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라고 말한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K팝의 춤과 K드라마의 매력에 빠져 있는 베트남의 한류팬들을 위해 ‘도깨비’ ‘태양의 후예’ ‘해를 품은 달’ 등 해외 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드라마 OST 위주의 곡을 웅장한 오케스트라 선율과 함께 선보이게 된다. 한편 이번 You, Me, We & Us 콘서트의 수익금은 고산지대 아이들을 위한 악기 기부 등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동들을 위한 후원금으로 쓰여진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