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체기사 보기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저작권 교육…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저작권 교육, '장애인 e배움터'로 오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한 저작권 원격교육시스템인 ‘장애인 이(e)-배움터’를 구축하고, 2월 1일(목)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장애인 이(e)-배움터’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자료 점자파일 제공, 화면 해설·낭독, 고대비 화면, 화면크기 조절 등의 기능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와 자막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 모두를 위한 저작권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며, 저작권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실제 사례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장애유형별로 각각 10개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저작권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인 ‘아는 만큼 보인다, 저작권!’을 비롯해 저작물의 창작과 이용, 문화예술 활동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별 과정*들로 구성했다. 보건복지부의 집계에 따르면 국내 시각·청각장애인은 67만여 명에 이른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저작권 교육 지원체계가 없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각·청각장애인에게 차별 없는 저작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장애인 저작권 원격교육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장애인 관련 기관·단체 등의 전문가들과 함께 ‘장애인 학습지원협의체’를 구성하고, 5차례 회의를 열어 현장 의견을 반영하는 등 장애인들이 불편함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문체부 정향미 저작권국장은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하는 장애인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제대로 된 저작권 교육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장애인 이(e)-배움터’는 장애인들이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계기로 장애인들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경기도, 청소년 3만 명 대상 ‘…

○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청소년 노동 관련 노동법 등 교육 실시 - 노동 참여 비중이 높은 특성화고 ․ 마이스터고, 학교 밖 청소년 우선 지원 ○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적용 법규와 초단시간 노동자의 권리 보호 내용 강화

경기도, 청소년 3만 명 대상 ‘찾아가는 노동인권 교육’

경기도가 도내 특성화고 ․ 마이스터고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등 2,259학급, 3만여 명을 대상으로 2일부터 노동인권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 2월 도내 고등학교와 청소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희망 학교와 신청자를 받았으며 상대적으로 노동 참여 비중이 높은 특성화고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우선 지원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노동법 교육뿐만 아니라, 노동의 가치와 직업윤리, 노동인권 감수성 깨우기 등 노동인권 보호와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과 초단시간 노동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내용을 강화했다. 또한,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참여형 수업을 중심으로 100% 대면 수업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도는 2018년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도입했고, 2019년부터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추진 중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 특성화고 학생들과 함께 ‘다음 소희’ 영화를 관람하며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어려움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했다. 도는 청소년 노동인권 강사 양성, 표준화된 교안 개발, 청소년 노동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경기도, 아토피·천식 온라인 아카…

○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이해와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교육 5월부터 연 5회 실시 ○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담당자 대상 연 1회 알레르기 필수 교육 ○ 알레르기 응급상황에 대비한 교육기관 대비 필요

경기도, 아토피·천식 온라인 아카데미 운영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 정보센터가 올해 도내 638개교 아토피·천식 안심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이해와 알레르기 응급상황 대처를 교육하는 ‘아토피·천식 온라인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해당 과정은 5월부터 연 5회 실시되며,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 정보센터 누리집(www.e-allergy.org)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강의는 알레르기 전문의가 알려주는 식품알레르기와 알레르기비염 질환 정보, 천식 급성 악화와 아나필락시스 상황을 대비한 응급대처법 교육이 포함됐다. 이번 교육은 아토피·천식 안심 학교의 내실화를 위해 연 1회 필수 교육으로 편성됐으며, 이를 통해 알레르기 질환 아동 적정 관리, 응급상황 대처 능력의 강화가 기대된다. 장윤석 센터장(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은 “우리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게 교육받고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열심히 교육에 참여하는 보건교사와 보육교사를 비롯한 학교와 유치원, 담당 보건소 관계자분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대학생…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대학생“주거비 장학금”100만원 지원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은 도내 대학생들에게 주거생활 안정과면학 환경조성을 조성하기위하여2023년도 주거비 장학금을 지원한다. ㅇ주거비 장학금은 도내 대학생들의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업에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2020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지원실적(2020년~현재) : 815명, 815백만원 □선발신청은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지원구간이5구간 이하인 도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도내 대학생으로 학교 소재지에“월세 계약”을 체결하고 거주 중인 학생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ㅇ신청기간은4월5일~4월19일(15일간)이며,대상자는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의 심의를 거쳐150명을 최종 확정하여5월 중순에 장학금(100만원/인)을 지급할 계획이다. ※장학생 선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http://injae.gwd.go.kr)에서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은 주거비 장학금 이외에도 등록금·생활비·희망누리·평화·브랜드·손길더함·지정기탁·희망나눔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ㅇ금년에는 학자금 대출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이자 지원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손인주 원장은“도내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장학사업 발굴을 통해 지역의 성장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