螢雪之功(형설지공)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자는 내친구(무료)

螢雪之功(형설지공)

(풀이)-반닷불이와 눈의 공로 라는 뜻으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의를 잃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성공
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https://youtu.be/WJEMbSfLTJk  (동영상 시청)

 

螢:반딧불이 형  雪:눈 설  之:어조사 지  功:공 공

 

(풀이)-반닷불이와 눈의 공로 라는 뜻으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의를 잃지 않고 열심  

         히 공부하여 성공 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유래)()나라의 차윤(車胤)이란 사람은 어릴 때 부터 공손하고 부지런하였으며 학문에 대한 관심도 깊어서 널리 배우고 다방면에 능통했습니다그는 집이 가난하여 낮에는 일을 하고 밤에 글공부를 했습니다.

 

지만  밤에 등불을 켜는데 사용할 기름을 구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글공부 하기가 어려웠습니다.그러던 어느 날 차윤이 어두워 질때까지 일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풀숲에서 반짝반짝 빛을 내며 날아다니는 반딧불이를 보게 되었습니다 수십 마리가 날아다니자 주변이 밝아졌고 그 모습을 보고는 좋은 생각이 떠 올랐습니다.

 

반딧불이를 잡아다 얇은 명주 주머니에 담아 그 빛으로 밤을 새우며 책을 읽었습니다.이러한 노력 끝에  마침내 높은 벼슬인 이부상서(吏部尙書)의 자리에 오르고 그 이후에 상서랑 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한편 진나라에는 손강(孫康)이라는 사람도 책 읽기를 좋아했지만 집이 가난하여 기름을 살 돈이 없었습니다어느날 눈이 소복히 쌓인 겨울밤, 달빛에 반사된 눈빛은 주변을 환하게 비춰주었습니다 손강은 추위도 무릎쓰고 눈빛에 책을 비추어 글을 읽었다열심히 학문에 정진한 덕분에 높은 벼슬인 어사대부(御史大夫)의 자리 올랐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