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器晩成(대기만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자는 내친구(무료)

大器晩成(대기만성)

풀이-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진다. 라는 뜻인데 의역을 하면 큰일이나 큰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고
많은 노력 끝에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https://youtu.be/1YVXLkLoloU (유튜브 영상)

 

大:큰 대  器:그릇 기  晩:늦을 만  成:이룰 성

 

풀이-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진다. 라는 뜻인데 의역을 하면 큰일이나 큰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고 많은 노력 끝에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유래) 중국 삼국시대의 위()나라에는 최염(催琰)이라는 유명한 장군이 있었다 산동성 무성 사람으로 호탕한 성격과 건장한 체격에 수염이 4척이나 되는 그는 대인의 품격을 지닌 호걸 이였다.

무제가 누구보다 신임하고 친근하게 여겼다는 기록에 있듯이 최염의 위인됨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장군에게는 최림(崔林)이라는 사촌동생이 있었다.

최림의기골은 빈약한 모습으로인품과 명성도 신통하지 못하여서 출세 또한 느렸다고 하는데 친척들 또한최염과 비교하며 그를 경멸 하였다. 하지만 최염 장군은 최림의 재능을 미리 꿰뚫어보고 있었다.

 

어느 날 최염은최림을 불러 이르기를

"큰 종이나 큰 솥의 경우에는 그렇게 쉽게 만들어지는 게 아니고 오랜 시간을공들여서 만들어지게 되는 법이다. 큰 재능을 지닌 인물 또한 그 재능을 쉽게 보여주지 않는다. 완성하는 데까지는 그만큼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니 너 역시 이와 같이 대기만성(大器晩成)것이다. 좌절 하지 말고 꾸준히 열심히 노력하게 되면 틀림없이 큰 인물이 될 것이다."

 

 

 과연 최염의말대로최림은 나중에 위나라 조정에서 황제를 보필하는 삼공의 자리까지 오른 훌륭한 정치인이 되었다고 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